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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소영외빛 작성일25-05-27 07:37 조회1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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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객(V2) 완등 후 *탑 아웃에 성공한 조엘. 양손으로 V(브이)를 하며 아이같이 웃었다.








사선크랙볼더에서 Scarface(V4)를 캠퍼싱으로 등반하는 피터.


자연 볼더링을 나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같이 등반할 팀원알라딘게임
'이다. 등반 대장이 필요했다. 바위가 있는 곳으로 가는 길을 알고 바위에 있는 문제를 알고 자연 볼더링 입문을 도와줄 족집게 선생님이 필요했다. 서울볼더스 김정엽 센터장(41)이 와주었다. 서울볼더스 회원들도 함께 왔다. 볼더링 패드도 가져와 주었다.
열정 등반가도 있으면 좋겠다. 자연 바위에서 등반하고 싶어 목이 마른, 이 취재를 즐거이그잭스 주식
워할 사람 말이다. 김명주(34)씨가 보였다. (명주씨와는 실내 볼더링 장을 다니며 알게 된 사이다.) 명주씨는 "마침 모락산에 풀고 싶은 문제가 있었다"며 흔쾌히 취재에 합류했다.
나와 실력이 비슷한 초심자도 필요했다. '슬로우 스타터'라는 클라이밍 뉴스레터를 연재 중인 이신후(30)씨는 실내 볼더링 경험은 많지만 자연 바위 경험이 없는대호피앤씨 주식
초심자였다. 망설이는 신후씨를 설득했다.
"저도 이번이 두 번째예요. 같이 도전해 봐요!"
그렇게 든든한 팀원이 꾸려졌다.



포켓볼(V3)을 도전하는 이신후씨.


두 번째 취재2011년추천주
지로 모락산을 고른 이유는 단순했다. 풀 수 있는 쉬운 문제가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모락산은 쉬운 난이도부터 어려운 난이도까지 다양한 수준의 문제가 있어 자연 볼더링 입문지로 인기가 많다. 때문에 실내 볼더링장에서 이벤트성으로 진행하는 자연 볼더링 행사는 주로 모락산에서 열린다. *어프로치도 짧고 쉽다.
모락산 볼더링장은 두 지역으로 나무료충전야마토
뉜다.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 일대에 있는 모락산 볼더타운과 내손동 일대, 계원예대 인근의 지역이다. 모락산 볼더타운은 2006년 경기클라이밍센터의 김병구 센터장에 의해 개척되었으며, 계원예대 볼더지역 또한 2010년대 초반 김 센터장에 의해 처음 발견됐다. 김 센터장은 당시 내손동 일대 바위 군락의 가능성을 보고 개척을 시작했으나 인근 토지 소유주와의 마찰을 겪으며 공식적인 등반지 공개를 중단했다.
이후 2017년, SNS에 모락산 계원예대 볼더지역이 다시 등장하며 볼더러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확인해 본 결과 바위가 있는 지역이 아닌 등반지로 가는 길에 사유지가 있어 논란이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인근 토지 소유주와 마찰이 생길 경우 언제든 볼더링장이 폐쇄될 위험이 있으므로 올바른 클라이밍 문화를 이루고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아직까지도 사유지로 통행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정규 등산로를 이용해야 한다. 반드시 공공화장실을 이용하고 취사 및 야영을 피해야 하며, 너무 소란스럽게 등반하지 않아야 한다. 가지고 간 쓰레기를 들고 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수칙이다.



등반 전 손가락에 테이핑을 하고 있다. 테이핑은 손가락 관절의 부상을 방지하고 피부가 밀려 벗겨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댑볼더, 탱크볼더, 마당볼더, 크롱볼더. 모비딕볼더. 모락산 볼더링장의 바위들은 대부분 '볼더'로 끝나는 이름을 가졌다. 볼더boulder는 지질학에서 직경이 25.6cm보다 큰 암석 조각을 부르는 말로 한국어로 번역하면 '바위'다. 볼더링bouldering은 볼더(바위)를 등반하는 것을 말한다. 댑바위, 탱크바위, 마당바위, 크롱바위, 모비딕바위로 바꿔 부를 수 있겠다.
아프고 무서워도 바위 앞으로
먼저, 쉬운 문제가 많다는 댑볼더를 찾았다. 실내 암장에서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낮은 난이도의 지구력 문제를 풀며 준비 운동을 한다. 자연 볼더링장에는 따로 스트레칭 존이나 지구력 벽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자연 볼더링에서는 몸을 어떻게 푸나요?"
김정엽 센터장은 어리둥절해 하며 이야기했다.
"따로 몸 풀게 있나요? 어프로치가 웜업입니다."



취객(V2) 완등 후 *탑 아웃에 성공한 조엘. 양손으로 V(브이)를 하며 아이같이 웃었다.


함께 온 회원은 배낭에서 스트레칭용 라텍스 밴드를 꺼냈다. 어깨가 좋지 않아 항상 들고 다니며 운동 전 몸을 풀어 준다고 한다.
"쉬운 문제부터 붙어보면 되지!"
명주씨는 가장 쉬운 난이도의 '말랐으면(V2)'을 바로 붙었다.
모락산의 바위는 초심자에게도 너그러웠다. 군데군데 잡기 좋은 홀드들이 많았다. 자연 바위에서는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던 포켓 홀드(동그랗게 구멍이 나 손가락을 넣어 잡는 홀드)도 꽤 보였다. 울퉁불퉁한 바위의 표면이 공룡 껍질 같았다. 그만큼 거칠기도 했다. 자연 볼더링이 처음인 신후씨는 손가락을 문지르며 "너무 아프다"고 말했다. 완등 후 내려오다 긁힌 팔꿈치에서는 피가 철철 났다. "패드가 있어도 떨어질 때 무섭다"며 겁을 내던 신후씨도 가벼운 몸으로 곧잘 바위를 올랐다. 신중하게 몸을 움직이며 홀드를 찾았다. 필요한 순간 강한 힘으로 홀드를 잡아내 모두를 놀라게 했다. 결코 초심자의 실력이 아니었다.
"잡아야 할 홀드를 확실히 보고 출발해."
'포켓볼(V3)'에 도전하는 나에게 명주씨는 팁을 주었다. 인공 암벽에서도 중요한 *루트파인딩은 자연 바위 등반에서 훨씬 더 중요하다. 바위에 붙으면 어디를 잡아야 할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알록달록 플라스틱 홀드로 잡을 곳이 명확한 인공 암벽과 달리 자연 바위에서는 내가 잡는 곳이 곧 홀드다. 어디를 잡아야 할지 잘 확인하지 않으면 허둥대다 떨어지기 일쑤다. 손뿐만 아니라 발도 마찬가지다. 잡을 곳, 밟을 곳을 확실하게 확인하고 붙어야 우왕좌왕 하지 않을 수 있다.



몸풀기 문제, 말랐으면(V2)을 등반하는 기자.


여러 번 떨어지고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붙은 시도에서 운이 좋게 완등을 해냈다. 첫 자연 V3 완등이었다. 응원하던 팀원들은 같은 마음으로 기뻐해 주었다. *스팟을 봐주던 조엘(37)은 "축하한다"며 주먹을 내밀었다.
나눠 쓰고 빌려 쓰는 자연 볼더링 문화
"내 목표는 'School of Rock(V6)'이야."
모락산을 찾기 일주일 전부터 명주씨는 목표 문제를 정해 두었다. 'School of Rock'은 댑볼더의 돌출된 부분에 있는 *오버행 등반 문제다. 인기 있는 문제인지 초크가 많이 묻어 있었다. 바위가 하얗게 보일 정도였다. 바위 밑 부분에 완전히 매달린 채로 시작한다. 손을 멀리 뻗어 반대편 바위를 잡은 후 토훅(발끝을 걸어 지지력을 얻는 기술)을 이용해 바위 바깥으로 빠져 나와야 한다. 이후 직상해 바위 윗부분을 잡아내는 것까지 *크럭스가 많은 고난이도 문제다.



School of Rock(V6)을 등반하는 김명주씨.


명주씨는 완등하기 위해 충분히 쉬어가며 신중히 시도했다. 다른 팀의 사람들이 옆에 자리를 잡고 같이 응원했다.
"너무 마음이 급해 보여요." "토훅을 너무 깊숙이 넣은 것 같아요." "거의 다 왔는데!"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며 함께 즐거워하고 안타까워했다. 완등이 코앞인가 싶다가도 좀처럼 동작을 이어가지 못했다. 아쉽게도 이 날 명주씨는 완등에 실패했다.
"힘을 다 써버렸어. 너무 흥분했나봐."
에너지 드링크를 두 개나 마신 탓이다.
어느새 바위 밑에 크래시 패드가 늘었다. 다른 팀의 패드가 함께 깔렸다.
"저희 것도 같이 쓰세요!"
패드를 나눠 쓰고 빌려 쓰는 것은 자연 볼더링장의 흔한 문화다. 김정엽 센터장은 "크래시 패드 살 필요 없다"며 "매너"만 들고 오면 된다고 이야기했다.
'크롱볼더'는 모락산 볼더링장의 대표 바위다. 입을 벌리고 있는 공룡같이 생겨 '크롱볼더'라는 이름이 붙었다. (크롱은 어린이 만화 '뽀로로'의 공룡 캐릭터 이름이다.) 귀여운 생김새에 인기가 많다. 어려운 문제가 많은 바위이기도 하다. V11의 고난이도 문제도 있다. 이동하며 본 크롱볼더 앞에는 사람들이 바글거렸다. 대충 스무 명은 되어보였다. 축제 같은 분위기였다. 사람들은 조용하다가 소리 지르기를 반복했다. 누군가 바위를 오를 때는 모두 숨죽여 등반에 집중했다. 바위에서 내려오는 순간에는 소리를 질렀다. 완등 혹은 추락의 소리였다.



김정엽 센터장이 패드를 들고 이동하고 있다.


아프니까 재밍이다!
모락산 볼더링장의 가장 큰 바위인 '마당볼더'로 향했다. 피터(37)는 초반부터 어려운 등반을 손쉽게 해내며 박수갈채를 받았다. 마당볼더 앞에 서 한 문제를 올려다보더니 "재밌겠다"며 암벽화를 신는다. 세로로 '쩍' 갈라진 크랙을 따라 수직으로 등반하는 문제다. 좁게 갈라진 틈에 신중하게 손을 집어넣어 재밍한다. '재밍'은 바위의 갈라진 틈새에 손이나 발, 다리 또는 몸을 집어넣고 비틀어 지지력을 얻는 등반 기술이다. 단단하고 거친 바위에 몸을 끼워 넣어야 하니 당연히 아프다. 피터는 가볍게 문제를 완등하고 내려와 엄지를 치켜 세워보였다. "아프지 않냐"는 질문에 "재밍은 원래 아픈 것"이라며 여유롭게 웃어 보인다.



완등의 순간은 짜릿하다. 피터는 마당크랙(V1)을 깔끔하게 완등해 보였다.


"재밌는 문제가 있다"며 김정엽 센터장이 팀원들을 끌고 이동한다. 도착한 곳에는 동굴 같은 오버행 벽이 자리 잡고 있었다. 한눈에 봐도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였다. 피터는 발을 쓰지 않고 팔의 힘만으로 등반하는 캠퍼싱 기술로 'Scarface(V4)'를 단숨에 완등했다. 뒤이어 김정엽 센터장도 깔끔하게 완등했다. 멋진 동작을 보고 완등열차에 탑승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줄을 섰다. 쉽지만은 않았다. 나는 발을 쓰고도 첫 동작을 성공하지 못했고, 조엘은 팔을 바꾸는 동작에서 추락해 버리고 말았다. 피터는 보란 듯이 다시 문제를 풀었다. 완등 후 멋있게 착지하고는 "이쯤이야"하는 미소를 보냈다.
서울볼더스 회원들이 입고 온 티셔츠



서울볼더스에서 열리는 볼더링 페스티벌인 '볼더마당' 기념품으로 제작된 티셔츠다. 위에서부터 모락산 댑볼더, 왼쪽은 안양예술공원 감자바위, 오른쪽은 모락산의 크롱볼더다. 셋 모두 자연 볼더링의 상징적인 바위다.
볼더링 용어
어프로치Aproach 등산로 입구부터 등반하고자 하는 바위까지의 접근이나 통로
루트파인딩Route Finding 등반할 바위의 올라갈 길을 찾는 일. 홀드와 동작, 쉬어갈 곳을 머릿속으로 설계하는 것까지 넓은 의미로 쓰인다.
스팟을 보다Spotting 등반자가 추락할 때 패드 위로 안전하게 떨어질 수 있도록 돕는 행위. 스팟팅이라고도 한다.
오버행 등반Overhang Climbing 수직 이상의 경사를 가진 바위를 오르는 등반. 몸이 거꾸로 매달리게 되어 강한 상체힘을 요구한다.
크럭스Crux 루트 중 가장 어렵고 힘든 구간.
탑 아웃Top Out 문제를 완등하고 바위의 정상, 윗부분으로 완전히 올라가는 것.
월간산 5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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