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주사
프롤로치료(Prolotherapy)
-프롤로치료란?
프롤로테라피(ProloTherapy)는 증식(prolo)+치료(Therapy)가 합쳐진 말이다.
프롤로 즉 인대강화주사치료(인대증식치료)는 자극 용액을 환부에 주사하여 손상부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이다
-치료원리
몸에 상처를 입었을 때 우리는 통증을 느낍니다. 통증은 ‘염증반응’이 일어났음을 의미하며, 염증반응을 통해 손상당한 피부는 재생하고 아물어가며 완전히 회복합니다.
프롤로치료는 이러한 인체의 회복능력을 깨워주기 위해 인위적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치료법입니다.
기본적인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떤 물질이 주사되고, 이것은 국소적인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2. 국소적 염증반응은 상처 치유과정을 촉발하고, 새로운 콜라겐을 축적시킵니다.
3. 새로운 콜라겐은 그것이 성숙하면서 수축합니다.
4. 수축한 콜라겐은 주사부분의 인대와 힘줄을 팽팽하게 하고 더 강하게 합니다.
프롤로치료를 통해 우리의 인대와 힘줄이 강하고 튼튼해진다는 것은 우리의 모든 관절이 다시 강하고 튼튼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효과
프롤로치료는 과거 60년 동안 통증 및 골격의학을 연구하는 의사들에 의해 사용되었습니다.
프롤로치료는 근골격계 통증치료에 아주 좋은 기술의 하나입니다.
Hackett의 조사에 따르면 치료에 따른 정상 활동의 회복과 통증의 의미있는 감소에 의해 결정되는 치료율이 90% 이상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경험 있는 임상의사들은 프롤로치료를 시행한 증례의 약 70~90%에서 정말 좋은(excellent)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의사가 환자에게 더 선택적으로 프롤로치료를 시행할수록 치료율이 더 높았습니다. George Hackett, Earl Gedney, Levis Schultz, David Shuman 같은 선구자들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수많은 의사들이 프롤로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들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초음파를 이용한 보다 정확한 시술, 자가혈소판(PRP) 등 최상의 증식액 사용이 그런한 노력들입니다. 선구자들의 열정과 그들을 뒤이은 의사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현재 프롤로치료에 숙련된 의사들은 Hackett이 밝혔던 90% 이상의 치료율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치료대상
척추 및 골반
경추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 요추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 척추의 압박골절, 척추간 협착증, 요천추 후관절 증후군, 척추전방전위증, 산후 골반통, 천장관절 증후군, 미골통(꼬리뼈 통증), 급성 요추 염좌, 수술 후 통증.
어깨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석회성 건염, 재발성 견관절 탈구
무릎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 반월판 연골파열, 십자인대 손상, 베이커 낭종, 오스굿-슈라터병
고관절
퇴행성 골관절염, 골절 후 통증, 고관절주위 건염
팔꿈치, 손목, 손
테니스 엘보우, 골프 엘보우, 수근관 증후군, 퇴행성 관절염
발목 및 발
족저 근막염, 아킬레스 건염, 모튼 신경종, 급성 및 만성 염좌, 퇴행성 관절질환, 골절 후 통증, 부주상골 증후군
머리
만성 긴장성 두통, 턱관절 장애
-프롤로 치료의 장점
1. 인대와 힘줄의 재생을 유도하는 근본적인 치료이므로 치료효과가 반영구적이다.
2.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치료이며, 치료율이 수술 등 타 치료에 비하여 탁월하다.
3. 비수술적인 치료로서 일상생활을 하면서 외래에서 치료할 수 있다.
4. 허리, 어깨, 무릎 뿐만 아니라 턱관절, 꼬리뼈 등 거의 모든 관절 부위를 치료할 수 있다.
5. 젊은 층 뿐만 아니라 노약자에게도 치료효과가 좋다.
6. 치료횟수가 증가할수록 완치율이 높아진다.
7. 부작용이나 휴유증이 극히 드물다.
-프롤로 치료의 단점
1. 주사시 혹은 주사후 통증이 있다.
2. 수주 혹은 수개월에 걸쳐 치료효과가 서서히 나타난다.
3. 퇴행성 관절염에는 효과적이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에는 적합하지 않다.
4. 관절의 불안정성 정도에 따라 주사부위가 많아질 수 있으며 시술시간과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5. 주사부위 관절의 감염 등이 드물게 발생한다.
따라서 전문의의 숙련된 주사 테크닉과 정확환 진단과 처방을 요구함으로 이를 남용하는 곳에서는 부작용을 초래할수 있습니다.